책소개
펼쳐보기
* 마케팅, 리더십, 전략, 조직, 지식을 알기 쉬운 이야기로 풀어쓴 경영학 교양서* [KBS 시사고전] 진행자가 전하는 인문과 경영, 생활의 통섭* 20년간 서울대학교 경영학원론 수업 교재로 사용된 검증된 콘텐츠!* [조선일보 WEEKLY BIZ] '서진영의 동서고금 경영학' 원고 10편 추가 수록 서울대학교의 경영학 원론 수업교재로 20년간 사용되어왔던 스토리 경영학에, 이번 개정판에서는 조선일보 위클리비즈의 칼럼 《서진영의 동서고금 경영학》 원고 10편이 추가 수록되어 있어 경영학 수업이 한층 더 깊어진다. 책에서는 기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경영 지식을 다양한 사례와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서 설명해준다. 경영학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 학생, 사업을 시작하려는 새내기 CEO를 비롯해 경영학을 다른 각도로 보고 싶은 전문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경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현재 성공한 회사들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성공했는지, 그리고 뛰어난 역사적 리더들의 리더십 스타일과 인재 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현재와 과거를 아우른 분석을 통해 그들의 지혜에 대해 배운다.
목차
펼쳐보기
<목차>Part 1. 스토리가 있는 마케팅 경영학Chapter 1 프레스티지 마케팅: 비싸도 좋아! 세상은 ‘80 대 20’으로 움직인다 프레스티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거부할 수 없는 치명적 매력 특별함을 대중화하라 이야기와 경영학: 고객을 참여시켜라Chapter 2경험마케팅: 추억 하나 사실래요? 현대인은 ‘경험’을 욕망한다 그곳에 가면 ‘즐거움’을 살 수 있다 구매결정의 세 가지 기준 ‘3F’ 경험마케팅의 다양한 사례 경험마케팅의 끝판왕-VR과 AR 이야기와 경영학: 고객과 공존하는 제품과 서비스 Chapter 3주자의 ‘고객 공감 경영’: 내가 행복해야 고객이 행복하다 Chapter 4아마존의 성공비결: 선점 Part 2. 스토리가 있는 리더십 경영학Chapter 5 난세 리더십: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두견새가 울지 않을 때 난세는 영웅을 만든다 세 영웅의 리더십 분석 위기에 빛나는 리더십 상황에 따라 다른 패를 써라 이야기와 경영학: 리더십은 어디서 나오는가? Chapter 6 로마인 이야기: 현대 TMT 경영의 원형은 로마인이다한니발을 무릎 꿇게 한 것은 무엇인가? 로마를 강력하게 만든 힘 로마인의 지혜를 빌려라 현실에서 만나는 TMT TMT의 장단점 이야기와 경영학: 최고경영자는 신이 아니다 Chapter 7 공자 리더십의 극치: 무위이치(無爲而治) Chapter 8 노자의 인재 양성 HRD 코치인 삼촌은 왜 라파엘 나달을 테니스 학교에 안 보냈나 Part. 3스토리가 있는 전략 경영학 Chapter 9 스타벅스 전략: 커피가 아니라 감성을 마신다 커피향 속에 묻어나는 추억 커피, 신비한 힘의 묘약 스타벅스의 탄생 이것이 ‘스타벅스 이펙트’다 새로운 신화들 ‘맛, 서비스, 경험’의 낭만 ‘이야기와 경영학: 우리 산업에서 스타벅스 효과를 만들자 Chapter 10 시나리오 경영: 상상하고 실행하라 토끼에 관한 옛 이야기 맹상군의 투덜이 식객 풍환 위기를 관리하고 피하라 시나리오 경영은 이렇게 한다 시나리오의 종류와 수행절차 좋은 시나리오를 위한 4C 이야기와 경영학: 이제 세 개의 굴을 파자 Chapter 11 주역(周易)으로 미래를 볼 수만 있다면 Chapter 12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FTA 협상 전략 Chapter 13 관자의 '호리지성(好利之性)'과 금융 전략 Part. 4 스토리가 있는 조직 경영학 Chapter 14 아메바 경영: 큰 놈만 센 게 아니다 공룡은 어떻게 멸망했는가? 비곗덩어리는 필요 없다 크고 빠르고 유연하게 이야기와 경영학: 최고로 진화된 조직구조, 팀 경영 Chapter 15 이나모리 가즈오의 '후학삼강'과 아메바경영 Chapter 16 네트워크 조직: 모든 존재는 연결되어 있다 하나에 모두가 들어 있네 프랙탈이 경영에 들어오면 네트워크 조직의 등장 강력한 연대의 힘 네트워크와 아웃소싱 장점이냐 단점이냐 이야기와 경영학: 경쟁을 넘어 연대하라 Part. 5 스토리가 있는 지식 경영학 Chapter 17 남대문에 담긴 지식경영 불타버린 “국보 1호” 숭례문의 숨은 비밀 현대경영에서 더 중요해진 지식의 가치 기업의 3가지 보물 이야기와 경영학: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다 Chapter 18 퇴계의 이기이원론과 스마트팩토리 Chapter 19 맹자와 공유가치 경영 CSV(creating shared value) 이야기와 경영학: 세계의 중심 코리아 세계의 중심에서 성공을 외쳐라
판권지
펼쳐보기
발행일 : 4판1쇄 발행 2019년 10월 27일지은이 : 서진영편집자 : 이윤재, 이정환표지 디자인 : 김 란내지 디자인 : 이시인펴낸이 : 서진영펴낸곳 : 도서출판 자의누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29, 싸이더스HQ타워, B동 2층전화 : 02-3444-8836팩스 : 02-3444-8837전자우편 : cw@centerworld.com
저자소개
펼쳐보기
서진영 / 경영철학자(경영학박사, 철학박사) 서진영 박사는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와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성균관대학교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아 ‘경영철학자’가 되었다.경영 실무에서는 1997년에 자의누리경영연구원(CenterWorld Corp.)을 창립하여 현대자동차, 삼성그룹, Microsoft Korea, 우리홈쇼핑, 제너시스, 스카이상호저축은행, 보령제약그룹, 성도GL, DYB 최선그룹, Rongxin Group 등 국내외 최고 기업에 전략·인사평가 컨설팅을 하였다. 경영 이론 부문에서는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전임교수를 역임하고, 서울대학교·성균관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한국경영학회 상임이사, 한국품질경영학회 이사를 역임하였다. 2008년부터 2018년까지 을 진행했고, 2000년부터 매주 1권씩 경영도서 서평을 CEO에게 보내는 의 서평가이며, 2,000회 이상의 특강경력을 가진 강사이다.저서로는 『하늘을 품어라-서진영 박사의 미래인재교육법』, 『서진영의 KBS 시사고전 Ⅰ,Ⅱ,Ⅲ』, 『공자, 기업가정신을 말하다』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