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상세검색 닫기
도서 상세 검색
도서 상세 검색
~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에 출판량의 급증과 컴퓨터의 발달로 인하여, 전 세계에서 출판되는 각종 출판물에 컴퓨터를 이용하여 간단히 식별ㆍ 처리할 수 있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식별번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도서에는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를,
연속간행물에는 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ISSN :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가 도입되었습니다.

  • ISBN

    ISBN을 총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국제ISBN관리기구(International ISBN Agency)가 1972년 독일 프러시아 문화재도서관(현 베를린주립도서관)에 설치되었으며, 2006년부터 현재까지 영국 런던의 EDItEUR에서 ISBN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ISSN

    ISSN 국제센터(ISSN International Center)도 1972년 프랑스 파리에 설치되어 전세계적으로 ISSN을 체계적으로 관리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 한국문헌번호센터가 국가관리기구로 지정되어, 1990년부터 국제ISBN관리기구에 가입ㆍ운영하고 있으며, ISBN 및 ISSN의 국내 번호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등 메타데이터를 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